본문 바로가기

백곰의 IT세상/Windows 10 프로그램

음원의 품질과 스펙트럼을 알아보자!!! Spek 다운로드 / 사용법

독자분들은 음원의 음질이나 스펙트럼이 궁금하신 적이 있나요? 또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음원이 정말 무손실 음원이나 고음질 음원일까 의심해보신 적이나 음원의 용량은 큰데 음질이 부족하다고 느끼신 적은 있나요?

그런 궁금증을 한방에 해결해줄 프로그램 Spek을 소개합니다. 

 

 

Spek 은 무료 오픈소스 음원 스펙트럼 분석기입니다. Spek은 윈도우(Windows 10), Mac OS(맥)과 유닉스(Unix)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Spek을 윈도우 10에서 다운로드와 사용하는 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Spek website

spek.cc/

우선 위의 링크를 누르고 들어가신 후 spek-0.8.2.msi 라고 파란 글씨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를 한 폴더에 spek-0.8.2.msi 라는 파일이 생성되었을 겁니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시면 설치화면이 실행됩니다.

 

설치는 아래의 사진에 나와있는 커서를 따라 하시면 됩니다.

 

바탕화면과 시작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고 싶지 않으시다면 체크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Spek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때 스펙트럼을 보고 싶은 음원파일(동영상 파일도 가능합니다)을 위와 같이 파일버튼을 클릭하거나 파일을 직접 프로그램으로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고음질 음원

음원을 열거나 드래그하셨다면 위나 아래의 사진과 같이 스펙트럼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스펙트럼이 20kHz 아래이거나 특히 18kHz 아래라면 저음질 음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간의 가청범위, 가청 주파수는 20~20000Hz(20kHz)로 20kHz 이상은 대부분의 사람이 듣지 못하지만 18kHz에서 20kHz까지는 많은 사람이 들을 수 있기에 이 부분이 잘려있다면 음원에서 답답함을 느끼실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음원이 320kbps가 아닌 160kbps나 128kbps라면 압축을 위해 높은 확률로 16~18kHz이상의 주파수가 잘려있을 수 있습니다. 압축이 많이 되고 저용량을 위한 음원은 특정 주파수 대역이 잘려있거나 스펙트럼이 뚜렷하지 않아 보입니다. 이러한 특징을 통해 음원의 음질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저음질 음원

2개 이상의 음원을 비교 하고 싶으시다면 Spek 아이콘을 한번 더 사용해 2개의 창을 연 후 각각의 파일을 드래그하신 후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Spek 음원 스펙트럼 비교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유 부탁드립니다!

 

Spek, 음원, 스펙트럼, 음질, 가짜무손실음원, 무손실음원, 고음질음원, 저음질음원, 음원스펙트럼분석, 스펙트럼분석기, 음원검사

 

*본 포스팅은 광고나 후원을 받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