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곰의 IT세상/Windows 7 프로그램

동영상 캡처, 녹화/이미지 캡처 최강 종결자!! ocam(오캠)

독자분들은 주로 어떤 캡처프로그램을 사용하시나요? 반디캠? 안캠코더? 저는 ocam(이하 오캠)을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요. 첫 번째는 무료라는 점이고 두 번째는 많은 기능과 편한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오캠 설치부터 사용까지의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설치는 제가 제공해드리는 파일을 사용하면됩니다.(네이버에서 다운받기 귀찮으신분들을 위해서...)아래의 첨부파일을 클릭해주시고(상당히 옛날 버전인데 설치후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되므로 상관없습니다.)

[ohsoft.net/kor/ocam/download.php?cate=1002]

최신버전은 위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oCam_v29.0.0.0.exe
다운로드

 

 

 

언어는 한국어로 설정하시고,

 

 

 

위와 같은 창이 나오면 다음을 눌러주시고, 사진과 같이 따라하시면 됩니다.

 

 

 

 

 

다운이 완료되면 오캠을 실행한 후에 업데이트를 하시면 됩니다.

 

 

 

실행화면은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그럼 오캠의 기능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나오는 사진들에는 광고를 지우느랴 조금 위화감이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기능인 녹화기능인데요.

 화면녹화와 소리녹음을 할 수 있는 기능과 소리만 녹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소리만 녹음하는 기능으로 오캠이 뜻은 카메라지만 녹음기역할도 해서 쓰실 때 편하실 겁니다.

단축키는 f2입니다.(바꾸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중요한 캡처 기능입니다. 캡처하는 방법은 클릭하시거나 f3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바꾸실 수 있습니다)

 

 

 

 

갖가지 화면크기와 전체화면, 녹화대상 윈도우 찾기등으로 다양한 크기로 녹화, 캡처할 수 있습니다.(사용자 설정이 없는것이 좀 아쉽지만 초록색 사각형을 직접 움직여서 크기조절이 가능하니 괜찮을 거라 봅니다.)

 

 

 

 

 

 

그 다음은 코덱인데요. 이건 저도 잘 알지 못하고 또한 여러분들 중에도 아시는 분이 적으니 따로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리인데요 저는 시스템 소리녹음 밖에 쓰지않아서 다른 건 없지만 마이크를 사용한다든가 시스템소리와 마이크소리를 같이 녹음하시고 싶으실때 쓰지면 좋습니다.

 

 

도구의 옵션에 들어가면 아래의 기능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만 알려주리겠습니다.

 

 

 

 

 

 

인코딩에서는 프레임(초당 찍히는 사진수?)와 품질, 오디오와 인코딩을 어떻게 할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녹화에서는 마우스 커서의 유무와 크기조절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던 단축키를 바꾸실 수 있습니다.

 

 

 

요건 구지 사용을 안해서 말씀드릴게 없군요..

 

 

 

 

오캠에서는 기본적으로 자동저장이기때문에 자동저장 할때 파일 이름을 어떻게 할지와 저장경로, 저장형식을 정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제한에선 녹화시간을 정하실 수 있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고 잘 몰라서) 넘어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언어설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동영상 캡처, 녹화, 이미지 캡처, 소리 녹음( 녹음기 )기능이 있는 오캠을 소개해보았습니다.

오캠도 요즘엔 인기도가 많이 높아져서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만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해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사용해보시고 좋으셨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본 포스팅은 광고나 후원을 받지 않았습니다.